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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21세기 창조경제를 선도할 휴먼ICT 창의융합 공학인재 양성
혁신적인교육방식 / 창의적 맞춤형 인재 양성 / 자기주도형 교과목 이수체계 / 산학연계 실무형 교육

목표

  • 휴먼 ICT 분야의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
  • 창의적 융합을 위한 혁신적 공학 교육 모델 제시
  • 자기주도적 융합 특성화 교육 시스템 구축

특성화 필요성

  • 새로운 ICT 생태계 출현과 창조경제의 원동력 부족
  • 목표달성형, 공급자 중심의 공학교육 한계 상황
  • 자기주도적인 융합·실무형 공학 인재의 사회적 요구
  •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 패러다임 혁신의 필요성 증가

인재상

인재상 설명 그래픽

특성화 구축 및 연차별 계획

공학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창의 ICT공과대학 신설

설립목적

혁신적 공학교육 모델의 선제적 시행과새로운 교육제도 및 LucidPole 기반 교육과정의 일관된 운영을 위해 공과대학에서 spin-off

운영방안
  • 열린 학사운영: 전공과목 코드공유 확대,융합분야 교과목 신설 및
  • 확대, 자유로운 전과, 용이한 복수전공
  • 운영기획 위원회 : 신설대학의 제도 정착 및 효율적 운영 지원
  • 특성화 사업단 전담 지원센터 운영
구성
  • 창의 ICT 공과 대학 학생/교수 100% 참여
  • ICT HW, SW, NT/BT/디지털이미징 전공의 휴먼 ICT 창의융합 교육이 가능 교수진
  • MACH 교육을 위한 융합교양학부 신설
  • M 경영학부 : 김진수, 최명일(창업) 경제학부: 김정인(창업)
    A 전통예술학부: 최상화(현대국악), 디자인학부: 김희현(디자인)
    C 교육학과: 이희수, 강태중(공생) 심리학과: 이장한(심리)
    H 영문학과: 최영진 (스토리텔링) 프랑스어문학: 이산호(스토리텔링)
운영방안

운영방안 그래픽

출범식 개최 (2014.11.20)

출범식 개최 그래픽

전략

전략 그래픽

교육과정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자기주도형 교과과정 양방향 교과과정 현장 밀착형 교과과정 융합형 교과과정
신개념의 Lucid Pole 활용 Flipped Classroom,
OCW, MOOC 활용 강화
현장실습 (인턴, Co-Op) 강화 기술 + 기술 융합, 기술 + MACH 융합

특성화 교과목리스트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