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소프트웨어학부

정보 처리 관련 제반사항 연구 / 과학적, 공학적 측면의 복합적 학문
새로운 컴퓨터공학기술과 이론의 발전에 힘쓰고, 정보화 사회의 선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많은 인재들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1972년 국내에서 두번째로 설립된 전자계산학과는 1977년과 1983년 국내 최초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였고, 보다 폭 넓은 교육 및 연구를 위해 1992년에 컴퓨터공학과로, 2003년에는 컴퓨터공학부로 승격되었으며, 2015년에는 소프트웨어전공을 추가로 설치하여 기존 컴퓨터공학전공과 함께 두개의 전공과정을 가진 학부제를 시행하였고 2018년 소프트웨어학부로 개칭되었습니다.

컴퓨터공학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데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과학적인 측면과 공학적인 측면에서 모두 다루어져야 할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학문이다. 이러한 컴퓨터공학에서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설계 및 개발, 프로그래밍을 위한 원리, 서로 다른 정보처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컴퓨터의 특성과 제약점을 규명할 수 있는 이론과 구현, 인접학문이나 실생활에서의 응용 등을 핵심적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학부의 주요 연구분야는 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비젼,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네트웍크, 전자상거래, 정보보안, 초고속 네트웍크, 패턴 인식 등이며, 국내외 기관 및 산업체와 활발한 산/학/연 공동 연구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Computer Engineering

소프트웨어학부의 커리큘럼은 1,2학년에 프로그래밍 및 컴퓨터 기본구조 등을 위주로 공부하고 3, 4학년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그래픽스, 인터넷 및 컴퓨터 네트웍크 등의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컴퓨터공학의 이론적 기반과 실용적 부분을 겸비함으로써 원활한 관련산업 분야로의 구직과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학부는 끊임없이 발전되며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컴퓨터공학의 기술과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하는 교육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컴퓨터공학기술과 이론의 발전에 힘쓰고, 정보화 사회의 선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많은 인재들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