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융합공학부

이종기술 간의 상승적 결합과 새로운 가치 창출
나노 소재 공학 | 바이오 메디컬 공학 | 디지털 이미징 공학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문간의 벽을 허물고 타 학문 영역의 강점을 공유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디자인하는 융합 기술군으로서 본 융합공학부 내에는 나노.바이오.소재 전공, 의료공학 전공과 디지털 이미지 전공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이종기술 간의 상승적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미래 경제와 사회-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를 통하여 첨단 나노바이오소재공학 기술, 의료공학기술, 디지털이미징기술 전공을 통한 다양한 융합기술을 교육하여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며 세계적인 학부과정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융합공학부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교육 및 사회여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국가지식기반 구축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두고, 미래형 신개념 융합기술의 효율적 구현을 통한 기초 및 응용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대학 및 국가의 융합관련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혁신적 (innovative) 교육 시스템을 통한 창의적(imaginative) 실용 교육을 바탕으로 독창적 (initiative) 연구 능력을 보유한 진정한 융합공학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Fusion Engineering

나노바이오소재공학 전공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공학 등에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전자, 전기, 에너지 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 확장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NT, BT, IT, EI 융합기술인 나노/바이오/소재 기술의 연구개발과 고급 연구인력 양성, 차세대 신기술의 통합형, 능동형 센싱 시스템의 상용화를 실현하여 나노바이오소재 융합형 유비쿼터스 기술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첨단 공정기술에 기초 되는 교육과정을 개설 및 직관력과 창조성을 배양하고 기업체 연구소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나노바이오 소재 공학기술 분야의 리더로서 융합 전문가로의 리더쉽 교육을 배양한다.

  •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공학 전반에 관련된 기초 및 심화학습 그리고 더 나아가서 각 분야의 적용을 위한 공학적 프로세스에 관한 다양한 학과목들이 개설되며 향후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 및 에너지공학 운영을 실시한다.
  • 참여 연구활동 활성화를 부여하며, 현장 연구 강화를 위하여 국가연구소,기업체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세미너 활성화 교육 실시한다.
  • 기업체 및 연구소 적응 : 실험계획법, 통계처리, R&D를 위한 기초회계, 리더쉽, 프로젝트매니지먼트(PM), 특허등의 IP교육 등 기업체 및 연구소에서 즉시 필요한 교육 기회 제공하며 프리젠테이션 skill 배양.

바이오메디컬 전공

다양한 공학 분야들의 기초 지식과 생물학 및 기초 의학적 지식 함양을 통해 각 세부전공 지식 및 기술을 의료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공학적인 안목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소재 (재료), 기계, 정보학, 컴퓨터공학, 세포생물학, 전기전자공학 등의 다양한 공학적인 지식 및 기술을 바이오 및 의료 분야에 수렴,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 분야이다.의료공학 학문 분야의 발전을 통해 세계적인 의료 및 제약 인프라 구축, 대한민국 의료선진화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이다.기초학문 분야를 숙달할 수 있도록 (특히 생물학관련 과목) Cell Biology, Molecular Biology, Physiology and Anatomy 등의 과목들을 필수로 배우도록 하며 실험 및 실습 과목들을 강화한다.

  • 학생들이 의무/선택적으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한다.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학과 세미나 과목을 개설하여 학점을 부여하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며 또한 학생들 자신이 스스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연구 발표력을 키운다.

디지털이미징 전공

디지털이미징 전공은 IT SW 및 HW, IT서비스, IT미디어의 융합을 요구하는 21세기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이들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세계수준의 창의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월드, 영화 아바타 등의 3D 콘텐츠 /방송, 컴퓨터그래픽스로 구현되는 디지털엔터테인먼트/게임/가상현실, 구글과 유튜브 등의 인터넷 서비스 구현에 핵심기술인 디지털이미징은 21세기 첨단 지식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분야 이다.첨단 IT 기술, 정보 서비스, 혁신 디자인 개념을 접목한 애플社의 스티븐 잡스는 21세기 새로운 창의적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세계적인 디지털 리더로 활약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IT 및 서비스 분야의 핵심인 디지털이미징 관련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미래의 디지털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디지털이미징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IT 공학자 배출
  • 기존 학문의 융합을 통한 IT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
  • 기존 IT 공학에 첨단 디자인 개념을 이해하는 창의적 디지털 리더 교육
홈페이지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