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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교육부 CK(Creative Korea)-|| 사업 선정 / 휴먼ICT창의융합인재 양성사업단
수도권 최대규모의 특성화 사업단

중앙대학교의 휴먼 ICT 창의융합 특성화

새로운 공학교육 모델 적용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
휴먼 ICT 분야의 학제적 융합을 위한 새로운 공학교육 모델 필요
사회·경제·시대적 필요성
  • 기존 공학교육모델의 한계 : 기계적/반복적  업무 수행의 산업화 시대 인력 양성 체계
  • 2020년 ICT 융합시장 - $3조 6천억 (ETRI 35년사, 2012)
  • 기계적/조작적 제도에서 인간적/공생적 제도로의 변환
휴먼 ICT의 학제적 융합 필요성
  • 전통적 ICT 기술의 단순 응용·확장의 한계 : 인접 기술 및 인문  예술 분야와의 학제적 융합 요구 (미래창조과학부, 2013년)
  • 글로벌 기업 (애플, 삼성, 구글, 야후 등)의 인문·예술 강조

창의적 융합·실무형 인재의 필요성 (수요자 관점)
  • 창의적 아이디어·도전·융복합형 인재에 대한 기업의 요구 증가 (전경련 기업인사 담당자 설문 조사, 2013 )
  • 창의적 융합·실무형 공학 인재에 대한 수요자 요구 증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중앙대학교 특성화 계획과의 정합성
  • 중앙대학교 ‘다빈치형 창의인재상’과 완벽한 정합성
  • 대학 최우선 집중육성분야 (미래 트랜드, 특성화방향 부합도, 대내외 경쟁력, NCS 및 정부 정책 부합도 고려)
인재상

교육부 Creative Korea (CK-II) 사업 선정

2014년 수도권 최대 규모 사업단으로 선정
중앙대학교의 휴먼 ICT 창의융합 특성화
휴먼 ICT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최적의 조건
ICT 분야의 우수한 경쟁력
  • 휴먼 ICT 융합 가능 critical mass 보유(전임교수 65명)
  • ICT 분야 성과 확대
    - SW 계약학과, 서울어코드, STP, SST, LGenius 등
    - 세계 수준의 연구 업적 : Nature 등
역사와 전통의 예술/인문 인프라
  • 휴먼 ICT 융합을 위한 MACH 분야의 인프라 보유
  • 예술대학 (5개 학부, 20개 전공) : 한국의 산업과 예술, 문화계 주도
  • 인문대학 : 인문학적 상상력 기반
ICT 분야의 우수한 경쟁력
  • 최우선 특성화 분야 선정 지원
    2009년 융합공학부 신설
  • 창의 ICT 공과대학 신설 (2015년, 정원 47명 증원)
  • 집중적 인력/인프라/제도 지원
특성화사업 성공을 위한 준비된 사업단
전임교원확보
  • 최근 3년간 9명의 우수 전임교원 초빙 (특채 4명)
  • 우수교원 채용전략 기반한 엄정 선발
참여 인력의 구성과 역량
  • HW/SW+NT/BT/디지털이미징+인문+예술+경영 분야 교수 75명 참여

취업의 적정성
  • 최근 3년간 졸업생 65.7% ICT분야 취업



  • 창의ICT공과대학 신설 : 새로운 공학 교육패러다임 제시
학부교육 특성화 및 내실화
  • SW 계약학과 신설 (2015년)
  • 공학교육인증 의무화
  • 교수학습지원 및 학생지원 : 커리큘럼인증, 강의평가 공개/ 업적 반영, 학습멘토링, 현장실습 확대
  • 엄정한 학사관리 : 단일성적표 발행 (2009~), 학사경고 기준 상향 (1.75), 다빈치 역량기반 졸업인증제 (영어, 한자,  한국사), 전교과목 상대평가
  • 대학 투자 (2013 기준) : 학부전공실험실 545평, 실험실습비 3억5천, 장학금지원 43억/년

산학협력 실적 (최근 3년간)
  • 산업기여 : 기술이전료 6.9억, 산학연구 과제 35.7억/53건 (융합형 과제 16건), 국내/국외 특허 93/13건
  • 산학교육과정 : SW 특성화 계약학과 (2015~), STP (2011~, Samsung Talent Program), LGenius 프로그램 (2011~), SST (2014~, Samsung Software Track), 산업체 임직원 교육 참여
  • 현장실습 ; 이수학생 수 429명 (15.7%), 100% 지원금 수혜
  • 산학협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취업·창업 지원 실적
  • 인재개발센터 : 인턴쉽, 현장실습 지원
  • 창업교육센터 : CAU Campus CEO 수료생 163명, 시제품제작 27건, 창업지원사업 6건, 창업 3건
  • BI 보유역량 강화교육 : 경영지식(40시간), 창업기본(30시간), 창업실전(20시간), 투자유치(20시간), 참여기업 20개 내외
  • 취ㆍ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도입 : 단기현장실습, 단기/학기제 인턴쉽, 창업대체학점제, 창업휴학제도, 창업학 융합전공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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