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21세기 창조경제를 선도할 휴먼ICT 창의융합 공학인재 양성
혁신적인 교육방식 / 창의적 맞춤형 인재 양성 / 자기주도형 교과목 이수체계 / 산학연계 실무형 교육
비전
21세기 창조경제를 선도할 휴먼ICT 창의융합 공학인재 양성
목표
- 휴먼 ICT 분야의 창의적 공학 인재 양성
- 창의적 융합을 위한 혁신적 공학 교육 모델 제시
- 자기주도적 융합 특성화 교육 시스템 구축
특성화 필요성
- 새로운 ICT 생태계 출현과 창조경제의 원동력 부족
- 목표달성형, 공급자 중심의 공학교육 한계 상황
- 자기주도적인 융합·실무형 공학 인재의 사회적 요구
-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 패러다임 혁신의 필요성 증가
인재상
특성화 구축 및 연차별 계획 :
공학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창의ICT공과대학 신설
설립목적
혁신적 공학교육 모델의 선제적 시행과 새로운 교육제도 및 LucidPole 기반 교육과정의 일관된 운영을 위해 공과대학에서 spin-off
운영방안
- 열린 학사운영: 전공과목 코드공유 확대, 융합분야 교과목 신설 및 확대, 자유로운 전과, 용이한 복수전공
- 운영기획 위원회 : 신설대학의 제도 정착 및 효율적 운영 지원
- 자기주도형 교육
- 양방향 열린 교육
- 공학역량 강화 교육
- 실무·융합 역량 교육
- 실제적 체험 교육
- 산학협력 기반 교육
- MACH 역량 강화 교육
구성
- 창의 ICT 공과 대학 학생/교수 100% 참여
- ICT HW, SW, NT/BT/디지털이미징 전공의 휴먼 ICT 창의융합 교육이 가능 교수진
- MACH 교육을 위한 융합교양학부 신설
- M 경영학부 : 김진수, 최명일(창업) 경제학부: 김정인(창업)
A 전통예술학부: 최상화(현대국악), 디자인학부: 김희현(디자인)
C 교육학과: 이희수, 강태중(공생) 심리학과: 이장한(심리)
H 영문학과: 최영진 (스토리텔링) 프랑스어문학: 이산호(스토리텔링)
출범식 개최 (2014.11.20)
설립목적
혁신적 공학교육 모델의 선제적 시행과 새로운 교육제도 및 LucidPole 기반 교육과정의 일관된 운영을 위해 공과대학에서 spin-off
전략
교육과정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
자기주도형 교과과정 | 양방향 교과과정 | 현장 밀착형 교과과정 | 융합형 교과과정 |
---|---|---|---|
신개념의 Lucid Pole 활용 | Flipped Classroom, OCW, MOOC 활용 강화 | 현장실습 (인턴, Co-Op) 강화 | 기술 + 기술 융합, 기술 + MACH 융합 |